회원메뉴

회원로그인

리더스MBA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4
Off-Line 개강일
주중반 1일(화)
주말반 5일(토)
문의/상담 전화
02) 512-7666
상담시간 9:30 am - 7:00 pm

GMAT Focus 645점 후기 > 명예의전당

명예의전당 Leaders MBA의 GMAT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후기입니다.
HOME 명예의전당

GMAT Focus 645점 후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dudhal88
댓글 1건 조회 256회 작성일 25-03-23 15:49

본문

안녕하세요, MBA를 준비중인 30대 후반 직장인입니다.
GMAT 공부방법은 명예의전당에 많은 좋은 글들이 있어서, MBA 준비를 잘하기 위해 고려했으면 하는 사항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남겨보려 합니다.
저는 토종한국인으로 서울에 있는 대학을 졸업하였고, 현재 금융권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MBA 준비는 약 2년 정도 되었고, 대부분의 시간을 GMAT 준비에 할애하게 되었습니다. 다들 오랜 기간 준비를 추천하지 않는데, 저도 GMAT은 최대한 빨리 끝내야 하는 것 같고, 직장인이고 직장 특성상 야근과 클라이언트와 저녁약속이 빈번하게 발생하다보니 공부할 시간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채 무리하게 시험을 보려했던 게 공부기간이 길어진 원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구GMAT 기준으로 600점 부근에서 시작해서 최종적으로 ‘24년 11월에 Focus기준 645점으로 마무리하고, 현재는 여러 학교 지원 중에 있습니다.
GMAT이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MBA 준비의 일부분이라, 준비하면서 갖게된 몇가지 개인적 Key takeaways 공유드립니다.

1. MBA 스케쥴 및 예상 일정 미리 계획하기
  - 물론 저도 MBA 프로세스 시작 전에 계획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가고자 하는 학교들을 List up하고 미리 리서치하는 작업들은 GMAT 점수를 먼저 따고 구체화해보자라는 naïve한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 물론 예정된 스케쥴대로 되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GMAT 공부를 하더라도 미리 학교들에 대해 필요사항들을 알아보고 여러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서 스케쥴을 현실화했다면 더 잘 준비할 수 있었지 않았을 까라는 생각입니다.
  - 리더스에서는 원장님과 부원장님이 오리엔테이션 및 상담을 잘해주시니, 이부분을 잘 활용하면서 추가적으로 가고 싶은 학교에 대해 리서치를 통해 스케쥴을 짠다면 프로세스를 더 잘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계획대로 되지 않습니다. 다만, 안될 경우의 buffer를 가져가는 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특히 저의 경우는 작년 Round 2를 집중적으로 Apply하였는데, GMAT 시험자체를 작년 11월에 끝낼 만큼 시험준비가 길어지면서 (그 뒤 영어점수도 따야했음), 제가 예정하였던 스케쥴을 너무 타이트하게 준비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물론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좀 더 여유를 가지고 MBA를 준비하시다면 Round1을 타겟으로 준비하는 것이 프로세스를 좀 더 잘 준비하고, 시간의 buffer를 가져가면서 합격 확률을 높이는 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영어에 대한 준비 필요성
  - 명예의 전당 글에서 해외 경험 없었던 분들이 GMAT을 준비하시면서 여러 번 말했던 것 같은데, GMAT은 기본적으로 영어 시험입니다. 저의 경우, 이것을 처음에 굉장히 간과했던 것 같은 데, 물론 제가 예전에 해외업무를 주로 했기 때문에 굉장히 과신했던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 또 MBA 준비전에 제대로된 공인영어시험 준비를 해보지 않았던 제가 GMAT을 먼저 공부하면서 영어 실력을 올려보자고 생각했던 것은 조금 무리가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상황이라면 GMAT과 영어시험 병행이라던지, 영어시험을 통해 어느정도 점수를 궤도에 올려둔다던지가 GMAT을 단기간에 끝내기에 도움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 다만, 저와 같이 직장인이고 굉장히 칼퇴가 어려운 경우이고, 해외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GMAT 공부에 돌입하기 전에 영어공인시험들을 통해 객관적인 지표를 확인해보고, 학교들이 요구하는 최소 영어수준에 근접한 수준을 어느정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저의 경우, 원하던 GMAT 점수를 내는 것이 늦어지다보니, 공부 막판에는 병행하게 되었는데, 이게 오히려 시간이 없는 저에게 어느 한가지에도 집중하게 할 수 없는 악수로 작용했습니다. 또한, 영어 기반이 약하다면 사전적인 영어공부가 GMAT을 단기간에 끝내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3. GMAT 공부에 대해
  - 다른 좋은 글들이 GMAT 공부법에 대해 잘 공유를 해주셔서, 저도 공부할 때 많이 참고했습니다. 공통적으로, 리더스 선생님들의 공부법을 잘 따르고, 이론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저도 대체로 강조하고 싶습니다.
  - 다만, 작년 GMAT에서 GMAT FE로 바뀌면서 리더스에서 제공하는 예전 모의고사들은 너무 outdated 된 느낌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MBA.com에서 제공하는 2회 무료 + 4회 유료 모의고사를 구매하여 매주 풀어 보시면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회당 3번정도까지는 문제 pool이 다르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저 같은 직장인들이 적중종합을 들었을 경우, 그 모든 스케쥴을 따라가기에 버거운 면이 있습니다. 정말 단시간에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 하는 일인데, 하루 최소 4시간이상 확보해서 단기간에 끝내던지 좀 더 긴 호흡을 생각하시던지 선택하셔야 할 것 같고, 경험상 정말 선생님들이 적중반에서 하라고 하는 그대로만 하면 목표했던 점수를 얻을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물론, 과목별 밸런스를 잘 챙겨야겠지만..)
  - 이론반을 반복하셨다는 가정 하에, 적중반 위주로 공부법에 대해 개인적 코멘트를 드립니다. 저도 이론반 복습을 간과했던 부분이 있는데, 시험 결과를 빨리 보기 위해 조급했던 것 느낌도 있고, 앞서 설명드렸듯이 공부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보니 문제풀이에 집착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모든 과목을 선생님들의 가이던스대로 그대로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고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일이니, 이정도만 해도 굉장히 큰 성과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Math: 적중 Math가 후기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시험장에서 아는 문제 적어도 2개 이상은 나와서 굉장히 파워풀합니다. 또한, 영곤 선생님이 풀이해주는 부분이 굉장히 풀이시간을 줄여주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잘 따라가시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습니다.
    > RC: 윤이랑 선생님이 수업 처음에 말씀하시는 공부법을 충실히 이행하시고, 단어 인증, 숙제인증이 특히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이지만, 가장 빠르게 GMAT Verbal 지문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 CR: 저의 경우는 CR이 굉장히 Fluctuation이 심했는 데, 고종환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지문과 문제에 대한 도해와 틀린 문제에 대해 오래 생각해서 스스로 깨달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CR의 경우도 단기적으로 후기 해설이 굉장히 도움이 되는 파트입니다. 저의 경우 시험전에 한~두달간 모아온 후기를 1~2회 읽고 갔습니다. (Math도 오답 위주로Check)
    > DI: 마빈 선생님이 혼자 3번 복습하고 DI 문제 형식을 외우는 것을 추천하시는데, 저는 사실 그 정도까지 하진 못했지만, 확실히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연습과 문제 형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DI는 문제 Pool이 부족하다고 여기시면, GMAT 싸이트에서 DI부분만 따로 사서 풀어보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두서 없이 많이 쓴 느낌인데, 오랜 기간을 공부하다보니 그만큼 빨리 갈 수 있었던 길을 줄이지 못한 아쉬움에 길게 써보았습니다.
현재는 여러 학교들 지원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고, 몇몇 학교들은 좀 더 써볼 생각입니다.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ㅂ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ygonny님의 댓글

ygonny 작성일

이영곤입니다.

gmat 시험뿐 아니라 전반적인 준비과정에 대한 좋은 이야기 정말 감사드립니다.
바쁜 업무에 계신 직장인 분들이 공부시간 확보 등 시간관리에 어려움이 정말 많은데 아마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지원하고 계신 학교들에서도 꼭 좋은 소식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후기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사이트 정보

  • (주)리더스엠비에이
  • 대표 : 이영곤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30길 17 이소니프라자 2층(지번: 강남구 신사동 609)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0136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4-서울강남-00422호
  • TEL : 02-512-7666/7668
  • FAX : 02-512-7669
  • EMAIL : webmaster@leadersmba.com
Copyright © leadersmba.com. All rights reserved.

온라인
입금계좌